대치동 성당은 지상 3층, 지하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용도에 따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먼저, 지상 2층과 3층은 성전으로 사용되고 있고, 지하 1층과 2층은 회합실로 이용하고 있으며, 지상 1층은 사무실과 여러 회의실이 있습니다. 각 층별로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도록 안내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
대치동 성당 1층의 주요 공간입니다.
사무실, 만남의 방, 카페1979(만남의 방 오른쪽), 신부님 집무실, 영성 상담실, 소회의실, 중회의실, 친교의 방, 나눔의 방, 한마음방, 성물방, 성체 조배실(코로나로 폐쇄, 개방 후 사진 교체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관 대치동 성당의 첫 문을 12사도와 함께하신 예수님의 성찬례가 열어준다. 각종 행사홍보, 모집 등을 하기도 하고 게시판을 통해 성당의 소식을 전하고 있다.사무실 성당의 모든 업무가 진행되는 곳으로, 신자들의 전출입, 교무금수납, 행정적인 사무 등을 처리하고 있다.성물방 신자들의 신앙생활에 필요한 신앙서적, 성물, CD 등을 판매하는 곳으로 성물방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위하여 새롭게 단장하여 밝은 분위기다.한마음방 본당 역사에 관련된,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의 자료와 사진들을 보관하고 있으며 단체에서 필요한 문서 작성과 복사를 할 수 있다.만남의 방 신자들의 반가운 만남, 약속,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항상 열려진 공간이다. 성모님의 전구를 바라는 기도를 바치는 장소이기도 하다.중회의실 25명 정도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회의실로, 본당의 여러 가지 일을 의논하고 회합할 수 있는 장소이다.소회의실 깔끔하고 품위 있게 정돈된 회의실로 본당의 여러 가지 업무를 의논하고 회합하는 장소이다.성체조배실 언제나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 방이며, 아늑하고 편안하게 꾸며진 온돌방으로 성체는 한 달에 한 번씩 바꿔 모신다.영성상담실 수녀님들이 신자들과 영성 상담을 나누기도 하며 업무를 보는 공간이다.친교의 방 20여 명 들어가는 회의실로, 여러 단체의 회의실로 사용되며 쎌 기도방으로 많이 쓰인다.나눔의 방 20여 명 들어가는 회의실로, 여러 단체의 회의실로 사용되며 쎌 기도방으로 많이 쓰인다.성당 카페 만남의 방에 속해 있으며, 신자들이 만남과 친교를 나누는 열려진 공간이다.
2층
대치동 성당 2층의 주요 공간입니다.
4개의 고해소와 아름다운 대성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성전은 3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성전 미사, 피정, 특강, 기도, 성체조배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약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제대 원(圓)의 형상은 무(無)에서 만물(萬物)이 생겨난 신비로운 창조를 의미한다. 원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하늘, 천국, 전체, 일치 등을 의미하는 완전성, 평화, 영원성, 신성한 상태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원은 하나를 상징하며, 하나는 모든 것의 근원이신 하느님을 의미하고 일치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원을 제대로 보면 우주와 인간을 당신의 모습으로 빚으신 하느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감실 예수님의 몸인 성체를 모셔 둔 곳으로, 이를 알리고 성체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작은 램프(성체불)를 켜 두도록 하였다.고해소 세례 받은 신자가 자신이 지은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3층
대치동 성당 3층의 주요 공간입니다.
성전에 속해있는 성가대석과 유아방, 성가대 연습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층까지 엘리베이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아방 아기와 함께 미사를 보는 교우를 위하여 온돌방으로 꾸며진 쾌적한 공간으로, 미사를 중계하는 모니터를 PDP TV로 교체하였다. 평일에는 회합실이나 기도방, 성경공부방으로 이용된다.성가대석 성음악에 필요한 오르간과 성가대가 자리하고 있는 곳이며, 신자가 많을때는 미사참례도 할수 있는 공간이다.
지하 1층
대치동 성당 지하 1층의 주요 공간입니다.
10개의 회합실과 소성당, 북카페, 주방, 교육관, 기계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페 성화가 있고 음악이 흐르는 교우들의 쉼터로, 사랑과 나눔이 충만한 공간이다.절제방, 온유방, 평화방, 진실방, 선행방, 친절방, 인내방, 사랑방, 기쁨방 회합, 주회, 성경공부의 용도로 사용되며 조명과 책상, 의자, 칠판 등을 새롭게 하여 밝고 깨끗한 공간이 되었다.북카페 약 500여 권의 신앙 서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책과 함께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이다.천국의 문(소성당) 60석의 작은 성당으로 온화하고 평온한 공간이다. 빔 프로젝터시설과 최상의 음향시설을 갖추고 있어 음악 감상실로도 활용하고 있다.교육관 본당의 큰 행사를 치를 수 있으며 레지오 연차 총 친목회, 혼배 피로연, 주일학교행사 등 다목적홀로 사용되며 측면에 작은 회합실 4개가 있다.
지하 2층
대치동 성당 지하2층의 주요 공간입니다.
7개의 교리실이 있으며, 주로 청년 연합회, 초등부 교사실, 중등부 교사실, 야누스 데이 연습실, 가톨릭 스카우트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청년연합회실 청년연합회 방으로 청년들 회합과 친목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초등부·중등부 교사실 초, 중고등부 주일학교 교사들이 회합과 교리 준비를 하는 장소이다.아뉴스데이 연습실 청년 밴드부 연습실로 방음장치가 설치되어 있다.가톨릭스카우트 스카우트 회합실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