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 도자예술마을(예스파크, 藝′s Park)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고척리 약 410,000m² 공간에 도자기를 비롯한 공예, 미술, 음악, 조각 사진 등 300여 개의 현대식 건물 공방이 자리한 마을이다.
🍀 마을 전체가 노천 갤러리 – 도자예술마을
도자예술마을(예스파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예술인 마을이다. 40만 6000m²(약 12만 3000평)에 달하는 축구장 57개 면적으로 회랑마을, 가마마을, 별마을, 사부작마을 등 4개의 주제 마을과 카페거리, 야외 대공연장 등이 있다.
예술인 마을답게 공예 공방 300여곳, 작가 500여명이 이곳에 둥지를 틀었다. 온종일 돌아다녀도 마을 전체를 모두 살피기 힘들 정도로 규모가 방대하다. 한옥으로 꾸민 관광안내소를 먼저 들러, 각 공방의 특징과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고 관심 가는 곳 위주로 움직이면 좀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도자예술마을의 특징은 예술인들이 자신의 공방에 살면서 창작하고, 전시하고, 판매까지 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품 만드는 과정을 구경하며 작가에게 직접 설명도 듣고 마음에 들면 그 자리에서 작품 구입도 가능하다. 도자기를 중심으로 유리, 옻칠, 섬유공예, 목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가 각기 다른 공방에서 수준 높은 창작품을 선보인다.
이곳은 개성 넘치는 건물을 바라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통기타 모양의 세라 기타 문화관도 들러보면 좋다.
마을 끝자락의 카페거리는 갤러리가 문을 닫은 후에도 마을을 산책하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운치 있고 평화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