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주임사제 사목 목표
“함께 하기 위하여”
“하느님의 사랑은 우리가 함께 하는 가운데 그 안에 계시고, 하느님의 사랑이 그 안에서 완성될 것입니다.” (요한 1서 4, 12)
찬미예수님!
올 한해도 여러분들이 믿고 사랑하는 주님의 축복과 은총을 주시는 주님께 감사하며, 우리 본당의 사목 방향은 2020년까지 본당 신자 복음화율 20%를 목표로 하여 이에 필요한 단계적 실천 방향을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올해 사목목표는 신자모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함께 하기 위하여” 란 단어를 선택해 봅니다.
우리 본당의 학구열은 전국 최고의 위치에 있으며 또한 하느님 나라의 바램인 성경공부의 열의도 상위권에 든다고 생각해 봅니다. 더구나 하느님과 함께 하고픈 마음은 천국행 희망 열차일 것입니다. 이 소망들이 함께 한다면 더욱 풍요로워 질 것 같습니다.
그 소망들을 담기 위하여 사람의 가치와 행복이 서로 함께하는 가운데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마음의 정을 나누는 그러한 본당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올 한해는 “함께 하기 위하여”란 사랑을 실천하기 위하여, 첫째로 하느님과 함께 하기 위하여, 둘째로 가정과 함께 하기 위하여, 셋째로 이웃과 함께 하기 위하여 란 사목목표를 가져봅니다.
첫째로 ‘하느님과 함께 하기 위하여’
우리가 믿고 사랑하는 그분에 대하여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려 봅니다.
- 신앙의 근본인 믿음에 대한 교육, 가톨릭교리 교육, 공의회 문헌 교육 등
- 본당 홈페이지의 모바일화를 통하여 본당에 대한 신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 생활 속에 스며드는 신앙을 공동체와 함께 하기 위한 친교의 장
둘째로 ‘가정과 함께 하기 위하여’
가정의 구성원은 작은 교회의 출발입니다.
가정에서 구역, 그리고 본당 공동체로 커져나가는 교회를 소망해봅니다.
- 가정이 함께 기도하고 성가정을 향함 가정교회 구현을 위한 노력
- 본당의 구역공동체를 통한 소공동체 모임인 구역 교회의 모습 구현
- 어른을 사랑하는 공경의 마음인 시니어 아카데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셋째로 ‘이웃과 함께 하기 위하여’
나와 너인 우리는 주변과 더불어 자신의 존재를 인식합니다. 사랑의 나눔은 선택이 아닌 의무입니다.
- 이웃과 함께 나누는 교환 장터나 사랑의 실천
- 지방교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실천하기
-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화합과 의식의 변화
우리는 이렇게 한 해를 살면서 “함께 하기 위하여” 란 목표 속에서 여러 가지 삶의 몸짓을 할때 본당공동체는 변화 속에 우리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가까이 올 것입니다. (아멘)
은총의 7성사 대치동성당
주임신부 조 학문 바오로